동해안의 숨어있는 비경
화진포해변 소개
HWAJINPO BEACH
동해안의 숨어있는 비경
HWAJINPO BEACH
동해안 최북단에 있는 화진포해변은 길이 1.7km, 넓이 약 70m, 수심 1~1.5m 입니다. 오랜 세월 동안 조개껍데기와 바위가 부서져서 만들어진 모나자이트 성분의 완만한 백사장과 맑은 바닷물, 얕은 수심으로 인해 해마다 관광객이 늘고 있습니다. 고성군의 시범 해수욕장으로 샤워·급수·주차 시설 등 각종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기도 합니다.
주위에 소나무숲과 기암괴석, 철새와 해당화가 장관을 이루는 화진포가 있고, 김일성 별장(유료관람)과 수복 후 건립된 화진포 이승만 별장이 있습니다. 김일성별장은 일제시대에 외국인들이 이용한 휴양소인데 김일성과 그의 처 김정숙이 다녀간 후 김일성별장으로 불리게되었습니다.
매년 여름이면 해변에서 맥주시음대회, 해변 노래자랑과 페이스 페인팅, 윈드서핑 등이 열립니다. 주변에 화진포(강원 기념물 10)를 비롯하여 건봉사지(강원 기념물 51), 어명기 가옥(중요민속자료 131), 청간정(강원 유형문화재 32) 등의 문화재와 통일전망대·송지호해변·설악산국립공원·해양박물관·역사안보전시관 등 가볼 만한 곳이 많습니다.
속초시에서 해변까지 5분 간격으로 순환버스가 운행되며, 속초시내에서 승용차로 50분 정도 걸립니다.
화진포에서는 새해를 맞이하여 군민의 화합과 대통합을 향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최북단 동해안에 접해있는 고성에서 남과 북이 하나됨을 기원하며, 매년 화진포 해맞이 축제가 개최됩니다. 군악대 공연, 소망 촛불의식, 소망풍선 날리기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지며 일출행사가 진행됩니다.